본문 바로가기
Books/자기개발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전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

by 자배 2024. 4. 19.
반응형

우리는 언제나 좀 더 나은 미래를 선택하고 결정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봅니다. 그러나 그 방법을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 책은 인간관계, 직업, 돈, 육아, 결혼 및 어려움이 닥쳤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현자들에게 물어본 결과로 미래의 선택과 결정의 답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_ 칼 필레머 지음 (From 밀리의 서재)


[1] 주요 키워드 요약

8만 년의 인생에게 묻습니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더 나은 삶의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열쇠를 손에 넣게 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 책은 그런 계기로 집필되었습니다.

생의 끝자락에서 아픈 사람이 긍정적일 수 있는 방법은? “오늘, 이곳에서, 행복해지는 것, 그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야.”라고 생각하고 행합니다.


아름다운 동행 : 잘 맞는 짝과 살아가는 방법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방법은?

나와 성격이 다른 사람에게 매력을 느낄 수는 있다. 하지만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데 그것이 최고는 아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즉 배우자와 근복적으로 비슷할 때 더 만족스러운 결혼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핵심적인 가치관이 얼마나 비슷한가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사소한 문제로 다툰다고 하지만 그 사소한 일들이라고 말하는 부분들은 근본적인 가치관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다툼의 핵심적인 이유도 실은 가치관의 차이 때문입니다.
결혼을 하면서 배우자를 변화시키겠다고 마음먹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며 결혼하기도 전에 관계가 파탄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좋은 친구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서로 존중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연인이 아니었다면 친구로 지냈을까?, 가슴 떨리던 열정이 사그라지고 무뎌지게 되었을 때도 우리를 함께 있도록 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물음에 대답이 ‘아이들’이어서는 안 됩니다. 우정이 답입니다. 우정이 없다면 결혼하지 말아야 합니다.

서로 주고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한 사람만 일방적으로 주거나 받을 수는 없습니다. 서로 주고받아야 합니다. 중요한 건 늘 많이 베풀어야 한다는 겁니다. 상대가 나와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상대의 신발을 신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화난 채 잠자리에 들어서는 안된다. 부부가 가장 친밀하게 지내는 공간에서까지 실망, 적개심, 분노를 경험한다면 부부 사이의 골은 더 깊어지고 회복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행복하게 맞는 아침 : 평생 하고픈 일을 찾아가는 법


돈보다는 진심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물질적인 보상 때문에 직업을 선택한 사람들은 언젠가 삶을 되돌아보며 ‘내가 뭘 하고 살았지?’ 하고 회한 어린 자문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인생의 현자들은 주말이나 휴가만 목을 빼고 기다리는 삶보다는 돈을 조금 덜 받아도 좋으니 즐길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일에서 얻는 만족감이나 즐거움을 목표로 한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을 찾고 계속 그 일을 하는 것보다 더 큰 축복은 없으니까 말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가치를 찾아야 합니다. 직장생활의 목표는 끊임없는 배움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상관없이 훗날 삶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등을 보고 자라는 아이 : 건강한 아이로 키우는 법


평생 아이와 유대감을 유지할 수 있는 비법?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들은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필요하다면 희생도 감수해야 합니다. 자녀와 평생 친구처럼 가깝게 지내도록 해주는 강장 확실한 방법은 오직 시간입니다. 자녀의 음악회나 경기가 있다면 집안 수리건 빨래건 무슨 일이건 만사 제쳐두고 가야 합니다. 그런 일들은 나중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 시간을 다시 돌아오지 않고 어느 순간 아잉 역시 타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에 대한 체벌? 최악의 훈육이며 아이와의 관계를 망치는 길이자 이후 에도 오랫동안 가슴에 멍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관계 균열을 방지하는 방법
1. 균열의 조짐을 초기에 파악하고 진정시켜야 한다. 한번 균일이 생기면 그 균열을 저절로 번지면 회복하기 더욱 어려워진다.
2. 균열이 발생하면 적극 조치를 취하라. 양쪽의 입장 차이가 있을 경우 아무 노력을 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관계는 급속도로 굳어진다.
3. 불화가 생겼을 때 화해가 필요한 쪽은 부모다. 부모는 내리사랑을 한다. 관계가 악화되거나 붕괴되었을 때 느끼는 상실감도 훨씬 크다.

완벽한 아이로 키우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완벽한 부모가 되겠다는 생각도 버려라.
가능한 쉽게 키워라.


하강의 미학 : 지는 해를 즐기는 법

그러나 나는 등뒤에서 듣는다.
시간이 날개 달린 전차처럼 달려오는 소리를.
-앤드루 마블


건강에 해로운 짓의 결과는? 일찍 죽는 것이 아니라 몇 년 혹은 몇십 년을 만성질병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병은 쾌락의 이자’라는 말이 있듯이 그렇게 살아온 사람들은 나날이 버거워지는 병의 무게를 짊어지고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정작 고통받는 사람은 바로 ‘가족들’입니다.

노인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호기심을 잃지 말고 배움의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비결입니다. 또한 오래된 인연을 소중히 지키면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 역시 중요한 비결입니다.

노인거주시설은 좋은가? 이런 시설에 있는 노인들은 대부분 이런저런 도움을 받으며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도 더 많은 자유를 누리며 의미 있는 활동과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후회 없는 삶 : ‘그랬어야 했는데’에서 벗어나는 법


삶의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늘 정직하라, 늘 진실을 말하고 타인을 속이지 마라. 진실되지 않는 삶은 거짓말이 탄로 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 다른 사람들이 내게 실망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정직하지 못한 말이나 행위는 삶에 몸시도 기나긴 흔적을 남깁니다.

시간과 관련해 가장 후회스러운 일은? 새로운 기회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입니다. 새로운 기회가 올 때마다 ‘네’라고 적극적으로 맞아야 합니다. 기회를 받아들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삶의 결과는 뚜렷하게 다릅니다. 한 길은 위험이 따르지만 만족스럽게 살 수 있습니다. 다른 길은 좀 더 신중하게 선택한 길이지만 후회가 따릅니다.

여행, 물론 좋지요. 하지만 그럴 여유가 있나요? 현자들은 주저 없이, 다른 곳에 지출할 돈을 아끼거나 먼저 사용해도 좋을 만큼 여행은 가치 있는 일이라고 답합니다. 여행은 견문을 넓혀주고, 삶의 구심점을 찾게 도와주고, 여러 가지 새로운 것들에 도전하게 해 주므로 아주 많은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행복은 선택일 뿐 : 나머지 인생을 헤아리는 법


사람에게는 저마다 제한된 삶의 시간이 있다는 심오하고 깊은 존재론적 인식은 인생의 현자들의 삶 전 분야를 관통합니다.

삶을 잘살아내는 비법 한 가지? 주어진 나날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카르페 디엠!’ 라틴어로 ‘현재를 잡아라.’로 번역되지만, 원래 하루를 ‘수확하라.’는 의미에 더 가깝다고 합니다. 인생의 현자들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는 삶의 즐거움들, 살아 있다는 그 자체의 기쁨을 누리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삶의 가치관은? 내 선택으로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굳이 고통을 견디고 감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근본적인 것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89년을 살면서 내가 배운 건
행복이란 조건이 아니라
선택이라는 것이야.”



더 나은 삶을 위한 길은? 미래를 걱정하느라 전전긍긍하며 시간을 보내지 말 것입니다. 걱정은 소중한 삶을 무의미하게 낭비하는 것입니다. 더 큰 행복에 다가가는 가장 긍정적인 방법은 걱정을 줄이거나 아예 없애는 것입니다. 걱정은 즐겁고 만족스러운 삶에 불필요한 장애물일 뿐입니다.
걱정이란 우리의 일상을 좌절시키는 ‘독‘입니다. 시간이야말로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자원이며 걱정은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다가온 것들을 걱정하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사랑하고 즐기는 모든 것들이
흘러들어오게 그냥 두어라.  
-제임스 후앙



삶의 가장 중요한 교훈은? ‘황금률’입니다. 황금률이란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그리스도교 윤리로, 인류가 탐구한 삶의 원리 중 황금처럼 고귀한 지침이라는 뜻에서 황금률이라고 부릅니다.



[2] 자배의 의견

1.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 우리보다 오래 살아온 현자들의 진심 어린 인생조언을 한 권의 책으로 알 수 있습니다.

2. 추천하는 사람

- 어떻게 사는 삶이 좋은가? 앞으로 어떻게 살면 행복할까? 등 미래에 고민이 되는 사람들

3. 개인적인 책 평가

- 읽기 난이도 : 쉽습니다. (현인들을 인터뷰한 내용이 주된 부분이며 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책 소장도 : 소장 추천 (좋은 문구들이 집합체)
- 선물 추천도 : 추천합니다.


[3] 결론


70세 이상 인생을 산 1,000명의 현자들이 말하는 인생의 지혜를 이 책에서 알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삶,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 무엇이 내 삶에 우선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물음의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원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열망이고, 불안한 미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수많은 고민과 선택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그런 선택의 순간에 우리보다 먼저 살아온 현인들의 조언을 통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인사이트
1.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방법은?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과 결혼하기, 친구 되기, 서로 베풀기, 화낸 채 잠들지 말기
2. 평생 아이와 유대감을 유지할 수 있는 비법?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아이와의 보내는 지금이라는 시간은 절대 되돌릴 수 없습니다.
3. 건강에 해로운 짓의 결과는? 일찍 죽는 것이 아니라 몇 년 혹은 몇십 년을 만성질병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특히 가족들이 고생합니다.
4. 삶을 잘살아내는 비법 한 가지? 주어진 나날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카르페 디엠!’ 라틴어로 ‘현재를 잡아라.’
5. “89년을 살면서 내가 배운 건 행복이란 조건이 아니라 선택이라는 것이야.”


우리 같이 즐겁고 행복하게 책 읽읍시다.
‘24년 4월, 자배

감사합니다.

반응형